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리뷰

맥북 USB-C 허브, Baseus USB-C 7-in-1 RJ45 Model 리뷰

by 고봉이 2019. 9. 9.

오랜만에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USB-C 타입밖에 없는 맥북 프로에 다양한 디바이스를 장착하기 위해서인데요. USB-C 허브를 찾는 과정에서 너무 많은 제품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때문에 깊은 고민에 빠져있다가 결국에는 조금 더 저렴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디자인과 성능이 괜찮아 보이는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바로 Baseus USB-C 7-in-1 RJ45 Model 입니다. 제품명은 UC1301 이라고 표기되어있는데, 제품명으로는 검색이 안되네요.

 


 

저는 홍보를 위해서 리뷰, 후기를 남기는게 아니고 여러 사람들에게 정보 전달을 위해 남기고 있습니다. 제 돈 주고 제 맘대로 적는 글이기 때문에 판단은 직접 하셔야 합니다.

 


 

 

제품명 : Baseus USB-C HUB RJ45 Gigabit Ethernet Port model

 

알리익스프레이스 Aliexpress 에서 대략 40달러 정도에 구입할 수 있는 USB-C 허브입니다. 솔직히 찾아보면 기능은 거기서 거기입니다. 썬더볼트 기반의 제품이 아닌 경우는 usb3.0 port 가 2~3개 달려있고, 4K hdmi port 가 한 개 정도 존재하고, 메모리카드 리더기, PD 충전이 가능한 usb-c port 가 하나 있으면 어느 정도 다 달려있는 제품이라고 보면 됩니다. 여기에 인터넷 연결의 유무, VGA port 의 유무 정도가 제품마다 차이가 있겠네요.

 

저는 이 제품을 고를 때, 제품의 디자인과 마감이 깔끔해 보여서 구입했습니다. 구입 이후에도 외관은 충분히 만족했습니다. 발열도 크게 없는 듯 하구요.

 


 

PD 충전을 지원하는 노트북은 60W 정도만 되도 충분합니다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점

 

제품이 불량이어서 생긴 문제는 없었습니다. 다만 생각지도 못했던 기능 제한이 있습니다. 다른 USB-C 허브는 어떨지 몰라서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 PD 충전되는 단자는 오로지 충전만 가능합니다.

정말 아쉬운 부분입니다. 물론 USB-C 타입의 단자를 연장해서 쓰기 때문에 PD 충전되는 C 타입 단자까지 충전 이외의 용도로 사용할 일이 많을까 싶지만 여러 가지 테스트를 하다가 데이터 전송용으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의 절망감(?)은... 충격적이었습니다.

 

2. USB 3.0 Port 는 충전 단자로 사용하기 애매합니다.

스마트폰 충전을 하기 위해 케이블을 허브에 연결하게 되면 충전되는 전류의 양이 100mA 정도입니다. 그마저도 살짝 왔다 갔다 합니다. 만약 PD 충전이 되는 케이블을 이용해서 PD 충전기를 연결하면 1000mA 의 전류로 충전이 진행됩니다. PD 충전이 아닌 일반 충전 등으로 연결하면 대략 300mA 정도로 충전이 진행됩니다. 즉, USB-C 허브에 연결하면 100mA 라는 양으로 충전이 되기는 하는데 아주 천천히 충전된다는 이야기입니다.

 

3. LAN Port 를 그다지 많이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문제입니다. 제가 맥북 프로를 이용하는 작업 환경은 카페 혹은 사무실 등입니다. 그런 공간은 대체로 Wifi 공유기가 설치되어 있어서 LAN 선을 직접 꽂아야 하는 상황이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가끔 VGA 케이블을 연결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LAN 포트가 아닌 VGA 포트가 있는 허브로 구입할걸 그랬습니다. 뭐... 후회해봤자 이미 구입한 걸 어쩌겠습니까.

 


 

마무리

 

그래도 40달러 정도의 가격으로 7-in-1 허브를 구입할 수 있다는 건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데이터 전송 속도도 괜찮게 나옵니다. 제가 SSD 외장하드가 없어서 이 부분까지 확인해보지는 못했지만, HDD 외장하드 속도는 전혀 문제가 없고 스펙 상으로는 USB 3.0 (USB 3.1 Gen 1) 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5Gbps 라는 속도까지 커버가 됩니다.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이 정도면 충분하죠.

 

아쉬운 부분은 있지만 후회는 없습니다. 이정도 마감과 디자인을 가진 7-in-1 USB-C HUB 는 찾기 어렵다고 생각도 합니다. 제가 이 제품을 파는 사람은 아니지만 혹시 USB-C 타입 허브가 필요하시다면 '이러한 제품도 있구나' 하고 정보를 얻어가시는 것만으로도 저는 만족합니다.

 


 

지금까지 먹든 말든사든 안사든 전혀 상관없이 주관적인 경험을 적는 사소한 리뷰였습니다.

댓글0